👨‍💻Programming/JAVA & C언어 예제

Java(자바) - 제어문을 이용하는 반복문 모음1 - 예제

코너(Corner) 2020. 11. 4.
반응형

Java(자바) - 제어문을 이용하는 반복문 모음 - 예제

 

자바의 제어문을 이용해 여러 예제들을 풀이 해봅시다.

 


1-1. 출력화면과 정수 100~1까지 한 줄에 20개의 숫자를 나타내기
(단, 5의 배수는 출력하지 않으면서 10의 배수는 출력해야한다.)

Java(자바) - 제어문을 이용하는 반복문 모음1 - 예제 - Java(자바) - 제어문을 이용하는 반복문 모음 - 예제

1-2. 출력화면과 같이 100부터 1까지 거꾸로 한 줄에 20개의 수가 나타나게 하기 
(아래 출력화면에서 100 - 99 사이 띄어진거는 무시하세요. MAC에서 출력했는데 MAC에서는 조금 다르게 나와요 ㅎㅎ)

Java(자바) - 제어문을 이용하는 반복문 모음1 - 예제 - Java(자바) - 제어문을 이용하는 반복문 모음 - 예제

1-3. 출력화면과 같이 홀수만 나오며 한 줄에 5개의 수로 나열 되어있도록 하기

Java(자바) - 제어문을 이용하는 반복문 모음1 - 예제 - Java(자바) - 제어문을 이용하는 반복문 모음 - 예제

1-4. 출력화면과 같이 1~100까지 한 줄에 10개의 숫자가 나열된 모습으로 나타내기

Java(자바) - 제어문을 이용하는 반복문 모음1 - 예제 - Java(자바) - 제어문을 이용하는 반복문 모음 - 예제

2. 다음을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중첩된 for문을 이용하여 작성

Java(자바) - 제어문을 이용하는 반복문 모음1 - 예제 - Java(자바) - 제어문을 이용하는 반복문 모음 - 예제

 

3. 구구단을 할것이지만 아래와 같은 출력을 하기 

Java(자바) - 제어문을 이용하는 반복문 모음1 - 예제 - Java(자바) - 제어문을 이용하는 반복문 모음 - 예제

4. 아래와 같이 출력하기

Java(자바) - 제어문을 이용하는 반복문 모음1 - 예제 - Java(자바) - 제어문을 이용하는 반복문 모음 - 예제

 

5. 가위바위보 게임 만들어보기 (switch문 응용)

가위 바위 보의 선택 값을 입력받고, 컴퓨터는 랜덤으로 가위 바위 보를 내도록 해야한다.

(Hint : 랜덤 메소드 사용)

Java(자바) - 제어문을 이용하는 반복문 모음1 - 예제 - Java(자바) - 제어문을 이용하는 반복문 모음 - 예제


 

소스 코드

1-1~1-4 문제 코드

	
//		5의 배수는 출력하지 않으면서 10의 배수는 출력하기
		
		int i = 101, cnt = 0 ;
		do { 
			i--;
			if ( i % 5 == 0 && i % 10 != 0) {
				continue; 
			}
			System.out.print(i + "\t");
			cnt++;			
			if ( cnt == 20 ){
				System.out.println();
				cnt = 0 ;
			} 
			if ( i == 1 ) {
				break;
			}
		} while ( true );
		/* 해설 
do while문에서 5의 배수를 체크하고
 10의 배수가 아닌것을 if문으로 체크하고
출력할때 숫자 20개가 나오고 한줄이 바뀌어야 하는거니까
거기서 cnt++로 1개씩 올려서 카운팅 체크해서 
cnt가 20이 되면 다시 
0으로 바꿔서 한줄 바꿔주는 방식
*/
		
		

		// 1줄에 20개 쒹 100 부터 1까지 
		int i = 100, cnt=0;
		do {
			System.out.print(i + " \t ");
			i--;
			
			cnt++;
			if( cnt == 20 ) {
				System.out.println();
				cnt = 0;
			}
		} while ( i > 0 );


1-3
// 1부터 100까지 1줄에 10개의 수가 나열되면서 홀수만 출력하게 하기
	int i = 0,cnt = 0;
		while ( i < 100 ) { 
			i++;
			if( i % 2 == 1 ) {
				System.out.print(i+"\t");
			} cnt++;
			if(cnt == 10 ) {
				System.out.println();
				cnt = 0;
			}
		
			if  ( i == 100 ) {
				break;
			}
		}
        
        1-4
        // 1. 1줄에 10개씩
		// A.
		int i = 0;
		while ( i < 100 ) {
			i++;
			System.out.print(i+"\t");
			 if ( i % 10 == 0 ) { 
				 System.out.println();
			 } else {
				continue;
			 }
		}

 


 

2번 문제 코드

package p1;

import java.util.Scanner;

public class ForEX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2. 다음을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중첩된 for문을 이용하여 작성하시오

		int i, j; // 행  변수 선언 
		final int MAX = 7; // 절대값 
	for (i = 0; i <= MAX; i++){ 
		for (j = MAX; j >= -MAX; j--){
			if (Math.abs(j) > i) { // 절대 값을 구하는 메소드
				System.out.print(' '); // 
			} else {
				System.out.printf("%d", Math.abs(j));
				}
			}
			System.out.println(); // 
		}
	 // 다른 방식 
	int x, y;
	
	for ( x = 0; x <= 7; x++) {
		for ( y = 7; y >= -7; y--) {
			if ( Math.abs(y) < x ) {
				System.out.print(" "); // 공백 
			} else {
				System.out.printf("%d", Math.abs(y)); // 7 6 5 4 3 2 1 1 2 3 4 5 6 7 			
				}
		}
		System.out.println(); // 줄바꿈
	}
    
    
	}
}

 


3번 문제 코드

		int ii=2, jj=1;

		for (ii = 2; ii < 10; ii++) {
			for (jj = 1; jj < 10; jj++ ) {
				System.out.print(ii+" * "+jj+" = "+ii*jj+" \t");
			}
			System.out.println();
		} 


 

4번 문제 코드 

		for(int a=1; a<6; a++) {
			for (int b=1; b<6; b++) {
				System.out.print("["+a+","+b+"]");
			}
			System.out.println();

		}

 


5번 문제 코드

	// 가위바위보
		Scanner sc = new Scanner (System.in);
		while(true) {
			int k=1,r=2,b=3;
			int com = (int) ( Math.random() *3) + 1;

			//  b(보자기) < k(가위) < r(바위) 

			System.out.println(" 가위(1) 바위(2) 보(3) 중에 하나를 입력하세요 : ");
			int act = sc.nextInt();

			switch (act) {
			case 1: 
				System.out.println("당신은 가위를 냈습니다."+act);
				System.out.println("컴퓨터 : "+com+"\n\n");
				if ( com == k ) {
					System.out.println("무승부"+com);
				} else if ( com == b) {
					System.out.println("유저승 (가위)");
				} else if ( com == r) {
					System.out.println("컴퓨터 승 (바위)"+com);
				}
				break;
			case 2:
				System.out.println("당신은 바위를 냈습니다."+act);
				System.out.println("컴퓨터 : "+com);
				if ( com == r ) {
					System.out.println("무승부"+com);
				} else if ( com == b) {
					System.out.println("컴퓨터 승 (보자기)"+com);
				} else if ( com == k) {
					System.out.println("유저 승 (바위)");
				}
				break;
			case 3:
				System.out.println("당신은 바위를 냈습니다."+act);
				System.out.println("컴퓨터 : "+com);
				if ( com == r ) {
					System.out.println("유저 승 (보자기)");
				} else if ( com == b) {
					System.out.println("무승부"+com);
				} else if ( com == k) {
					System.out.println("컴퓨터 승 (가위)"+com);
				}
				break;
			default:
				System.out.println("가위바위보를 취소합니다.");
				return;
			}
		}

 

2편 가기 !

iu-corner.tistory.com/entry/Java자바-제어문을-이용하는-반복문-모음2-예제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