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TABASE

DATABASE 1 - file vs database

코너(Corner) 2020. 11. 30.
반응형

DATABASE - file vs database

 


 

가장 핵심적인 작업 Create Read Update Delete 가 핵심적인 작업이라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앞으로 공통적으로 사용하게 될 예제를 소개 하겠다.

가장 데이터를 간단한 data를 저장하는 방법인 file이 어떻게 database화 되어가는지에 대한 것도 볼 것이다.

 


 

지금 작가라고 생각하고 여러가지 database의 제품에 대한 소개글을 쓴다고 하면, 가장 제일 먼저 할만한 일이 무엇인가?

windows를 쓴다면 파일 탐색기를 키고서 여러가지 제품명의 txt파일을 만들 것이다. 

이런 파일이 여러개 있다고 가정해보자. 단순히 몇 개가 아닌 1억개라고 상상해보자.

그리고 이 데이터안에 corner라는 개발자만을 보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할까? 폴더에서 검색을 해도 되지만,

본문에 있는 내용 중에 corner라는 글이있는 것 까지 섞여 나올 수 있기 때문에 우리가 원하지 않는 noise까지 섞여 나올 수 있다.

또, 파일 생성들의 날짜 순서에 따라 글 목록이 정렬되면서 어떤것이 먼저 작성 되었고 어떤게 더 늦게 작성 되었는지를 보고 싶다면 이 방식으로는 너무 어렵다. file을 열어 봤는데 본문만 보고 싶고 나머지 정보는 숨겨버리고 싶다면 자연스럽게 우리는 스프레드시트 라는 문서 도구 제품에 손이 가기 마련이다.

 

이렇게 작성이 되었다고 치자.

이렇게 하면 전체적으로 보기도 좋지만, 그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우리가 정리정돈 했을 때 중요한 효과들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이다.

이 행이 6개가 아니라 1억개 행이라고 가정한다면, corner 저자가 작성한 것을 보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할까?

스프레드시트 기능에는 필터라는 것을 적용하여 

위와 같이 corner라는 저자의 행만 볼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이전의 우리가 직접 사용한 file에 data를 저장하는 것과 스프레드 시트를 이용해서 데이터를 저장한다고 했을 때, 구조적으로 데이터를 저장한다고 했을 때 우리가 얻을 수 있는 효과의 차이점이 느껴지는가? 바로 정리정돈을 하니까 데이터를 가공하는 것이 훨씬 더 쉬워진 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결론


파일이라는 것과 스프레드시트라고 하는 것을 놓고 봤을 때 파일에 대비해 스프레드시트는 데이터베이스로 가는 길목에 있다고 할 수 있다.

안타깝게도, 스프레드시트는 일반적으로 데이터베이스로 얘기하진 않지만, 넓게 보자면 분명히 데이터베이스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

우리가 살펴본 스프레드시트와 앞으로 DATABASE를 통해 접하게 될 구체적 데이터베이스 제품들과의 차이점은 지금은 이해하기 어렵지만

프로그래밍 적으로 컴퓨터 언어를 이용해서 데이터를 추가하고 수정하고 삭제하고 읽을 수 있다라는 점을 전문적인 데이터 베이스 소프트웨어들은 가지고 있다. 그게 갖는 가장 중요한 장점은 자동화할 수 있다. 사람이 하나하나 수작업을 하지 않고도 어떠한 조건에 따라서 자동으로 생성하고 수정하고 삭제하고 읽을 수 있다라는 것이 전문적인 데이터베이스들이 가지고 있는 중대한 장점이라고 할 수 있다.

아직은 추상적인 느낌일테지만,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