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 SI, SM, 솔루션의 차이
SI (System Integration)
SI(System Integration)는 기업이 필요로 하는 '정보시스템'을 기획하는 단계부터 -> 프로그래밍을 통한 개발과 구축, 그리고 사후 운영까지 전반적인 과정을 서비스하는 분야이다. 한마디로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분야이기도 하다.
무에서 유를 창조해 기업이 요구하는 사항을 개발하고 구축하는 작업을 하며, SI에서 작업이 끝이 났을때 SM(System Maintenance)에서 관리 및 운영을 하게 되는 것이다.
SI에서 발생하는 업무
- 요구사항 분석 - 고객의 요구 사항 수집(PM)
- 분석/설계 - 요구 사항을 분석하고, 실제 개발이 가능한 형태로 설계(PM/PL)
- 개발 - 분석/설계를 통해서 나온 자료를 기반으로 실제 프로그램 구축
- 테스트 - 구축된 프로그램 테스트 및 안정화
- 검수 - 최종 결과물을 고객으로부터 이상 없이 구축되었음을 인증받는 작업
SI 업무는 프로젝트 단위로 적게는 몇 개월, 몇 년 단위까지 진행된다. SI 직군에서 근무하게 되면 다양한 프로그래밍 언어와 개발환경 등을 접하며 폭넓은 경험을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업무가 프로젝트 단위로 진행되기 때문에 정해진 위치에서 작업을 하는것 보다 다양한 장소에 출장을 가거나 고객사에 상주하며 작업하게 되기도 한다.
특히 SI 업체 고객의 대부분이 공공기관이나 공기업인 경우가 많아 지방근무가 많으며, 이로 인해 여러모로 힘들게 느껴질 수 잇다. 또한 특정영역의 전문 지식을 갖는 부분에서는 조금 부족함이 있을 수 있다.
SM(System Maintenance)
SM(System Maintenance)은 흔히 '개발 유지보수'라고 말할 수 있다. 현재 운영 중인 시스템의 기능을 새로운 환경 변화에 적응되도록 변경 시키거나, 시스템 점검, 고장등을 수리하여 정상적으로 가동될 수 있도록 하는 작업을 말한다.
대부분의 기업은 업무를 위해서 각자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있는데, SM은 이런 회사에 상주하여 시스템상의 오류를 수정하거나 구축된 프로그램의 기능을 변경이나 추가하는 업무를 한다.
즉, 기업에서 업무를 담당하는 사람들이 시스템을 편리하고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역할을 한다.
SM에서 발생하는 업무
- 오류 수정 - 시스템 오류나 작업 중 발생한 오류를 수정
- 기능 개선 - 기존 시스템에 부가 기능을 더하거나 불편 요소 개선
- 기능 추가 - 새로운 기능을 추가 개발
- 데이터 제공 - 사용자들이 요구하는 데이터를 DB에서 조회 제공
- 시스템 안정화 - 시스템이 다운되거나, 부하가 걸리지 않도록 안정화
SM을 담당하고 있는 근무자는 금융, 방송, 도서관 등 IT에 관한 지식뿐만 아니라, 고객사 현업의 업무 지식에 특화되는 특징을 가진다.
SM은 한 시스템을 오랜 기간 담당하는 경우가 많다보니, 해당 시스템에 대해서는 이해력이 높지만 타 업무에 비해 프로그램 및 DB 등에 대한 다양한 지식과 경험적인 측면에서 상대적으로 부족하다.
솔루션(Solution)
솔루션은 미리 만들어놓은 제품을 요구사항에 맞게 수정하는 직군이다.
SI와 상당히 비슷한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고객이 필요로 하는 프로그램을 프로젝트 단위의 작업으로 구성하여 제공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SI가 아무것도 없는 상태에서 고객의 요구사항을 기반으로 만들었다면, 솔루션은 이미 완성된 프로그램(제품)을 토대로 고객의 요구사항에 맞게 수정하여 제공한다는 차이를 가지고 있다.
무에서 유를 창조하면 SI, 미리 만들어진 제품을 가지고 와 수정을 하면 솔루션인 것.
솔루션 업무
- 요구사항 분석 : 가지고 있는 프로그램과 고객이 바라는 요구사항간의 차이 분석
- 커스터마이징 : 요구사항(GAP) 분석으로 나온 차이를 설계하고 개발 변경
- 테스트 : 구축된 프로그램 테스트 및 안정화 (== SI)
- 검수 : 최종 결과물을 고객으로부터 이상 없이 구축되었음을 인증받는 작업 (== SI)
솔루션의 업무는 SI와 유사해 보이지만 일반적으로 SI보다 연구 개발 부분의 능력이 강화된 특징을 가진다.
SI와 SM의 장점을 고루 갖고 있으며,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기술적인 지식과 경험을 많이 쌓을 수 있다.
프로젝트 단위의 업무 특성상 힘든 것은 어쩔 수 없으나 SI에 비해서는 상대적으로 '조금' 여유 있다는 의견도 있다.
그러나 영업 부문에 있어서는 양극화 현상이 나오는데, 좋은 솔루션은 지속적으로 판매가 이루어지고 도태된 솔루션은 쉽게 사라진다.
요약 : 개발자의 대부분이 SI, SM, 솔루션 업체로 입사하게 되며 경력이 쌓일수록 보다 세분화되고 전문성을 갖춰나가는 구조 이 중에서 수요와 공급이 많이 일어나는 분야는 SI 이며, SM은 SI에 비해 상대적으로 전문성은 떨어지지만 업무 강도는 족므 더 여유가 있는 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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